이런 책이 나왔다. 인스타를 통해 문장을 만났다.

까뮈의 부조리. 어릴 때 논술 준비하며 주워듣고는 멋있어서 부조리가 뭔지 떠들어댄 적이 있었다. 이젠 그 기억만 남고 한참이 지나서 부조리가 뭔지 생각도 안 난다.

니체의 니힐리즘, 우리시대의 형이상학으로서의 니힐리즘, 니체가 각인시킨 그 세계를 베버는 탈주술화와 가치 다신(多神)주의로 명명한다. 니체의 세계에서 신은 죽었다면, 베버의 세계에선 그 죽은 신들이 모두 무덤에서 기어나와, 영원한 투쟁을 시작한다.

합리주의마저도 절대적인 체위를 잃고, 따라서 우리는 내게 있어 악마가 무엇이고 신이 무엇인지 언제나 투쟁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절대적 가치를 잃은 우리는 이 니힐리즘에서 일상을 견뎌야 한다. 어떤 이들은 근대의 가혹한 의미의 폐허에서 자신의 의미를 찾기 위해 신비로 숨어들어가 삶을 재주술화하기도 한다.

니체의 영원회귀는 이전 시대의 형이상학으로서 기독교의 시간관을 성좌에서 끌어내렸고, 까뮈는 그것을 시지프 신화로 형상화했을까. 니체주의자였던 베버는 아마도 그 테마를 <직업으로서의 학문>을 통해 이야기했던 것 같다. 요컨데, 근대사회의 인간으로서의 무쓸모함. 근대인의 삶이 다시는 아브라함의 그것과는 같을 수 없다면서.

죽음은 의미있는 현상일까. 베버는 모든 것들이 끊임없이 농축되어 가는 근대의 과정 속에 있는 근대 문화인은 생의 포만감을 느낄 수 없다고 선언한다. 왜냐하면 근대 문화인은 ‘최종적인 것’이 아닌 끊임없는 진보 속에서 극히 작은 부분만을 낚아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근대인들에게 죽음은 의미 없는 것일 뿐이다. 이는 이스라엘의 시조 아브라함이 신의 영원에 참여하며 삶에서 만족감을 느낀 것과는 다른 것이다.

베버는 합리화가 진행될수록 비합리성도 커진다는 역설을 남겼다. 그에게 최고의 가치는 ‘자유’였는데, 그는 이 가치를 초월적으로 정당화하지도, 실체화하지도, 낙관하지도 않고, 구원의 길로 만들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스스로 태양이 되어야 하는 것, 그렇게 이 역설적인 현실, 의미의 무덤에서도 의미의 작은 길을 찾기를 요청했다.

근대 인간의 덧없음과 우연함과 하찮음 속에서 인간은 어떻게 의미를 창조할 수 있는지 도전하는 책이다. 까뮈는 이제 기억도 안 나고 토마스 네이글은 처음 들었고 철학도, 반대신론anti-theism 역시 모르지만 이 도전은 어떤 신을 무덤에서 기어나오게 하며, 어떤 태양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또 베버로부터 얼마나 앞서 나갔을지, 궁금하기에 천천히라도 꼭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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