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집단이란?
초점집단(focus group)이란 함께 모여 면접하는 피험자집단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논의의 증진을 위해 일시적으로 소집된다. 초점집단은 주로 상품평가와 같은 소비자의 의견과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자가 사용하곤 한다. 이러한 초점집단 면접은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로, 이는 구조화·준구조화·구조화 되지 않은 면접에 기초한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려고 시도할 때 이런 방법을 사용하고는 하는데, 구체적으로 새로운 전자기기가 특정의 기능을 가지고 특정한 시장판매가에 사용될 때 소비자들은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이러한 예측을 하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된다. 주로 초점집단은 5-15명으로 이루어지고, 이 방법은 실생활을 포착하는 것, 융통성, 타당도, 빠른 결과, 비용 등의 측면에서 장점을 지니고 반면에 통제하기 어려움, 분석의 어려움, 중재자에게 기술 요구, 집단 간 차이로 인한 어려움, 모집의 어려움, 토의 환경 조성 등의 문제를 가진다.